물감, 팔레트, 종이, 붓 리뷰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수채물감

드로잉또와 2023. 4. 13. 09:39
반응형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수채물감

Schminke Supergranulation Watercolor Set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수채물감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수채물감

| 물감 소개

얼마 전 셀프선물로 구매한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수채물감입니다. 안료가 종이결에 뭉쳐 보이는(과립화) 물감입니다. 질감과 그림의 깊이감을 더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황목과 같은 표면이 거친 종이에 물과 물감을 많이 해서 그릴수록 예쁜 번짐이 나온다고 합니다.

012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5ml세트

각 5ml 물감 5개 세트입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FOREST, DESERT, TUNDRA, GALAXY세트입니다. 박스에 세트의 물감으로 그려진 예쁜 그림이 인쇄되어 있습니다. 가격대가 좀 있기 때문에 갖고 싶은 세트만 신중하게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사지 않은 다른 세트도 눈앞에서 어른거리네요.

15ml SHIRE 세트

그래서 눈앞에 아른거리는 세트 한 개를 더 구매했습니다. 15ml SHIRE 세트입니다. 맑은 녹색계열의 물감들입니다.

풀팬에 짠 물감과 발색표
풀팬에 짠 물감과 발색표

자주 사용하려고 풀팬에 죽죽 다 짰습니다. 4ml 풀팬과 1ml 마이크로팬에 나눠 채우니까 딱 맞습니다. 물감마다 농도가 약간씩 다른 것이 보이시나요? 안료가 분리되어 나오는 몇몇 색은 따로 잘 저어서 섞어주었습니다. 색이 분리되어 보이는 물감은 종이에 칠해보면 진짜로 색이 분리됩니다. 정말 예쁩니다. 말리는 데는 이틀 이상 소요되었습니다. 약간 묽은 물감은 조금 더 말렸습니다.

팬에서 보이는 색과 종이 발색이 조금 다를 수 있어서, 발색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급한 맘에 다른 브랜드 물감에 딸려온 종이에 칠했네요. 번지는 모양이 정말 예쁩니다.


| 세트별 색상표

1. Galaxy 

Galaxy 발색표
Galaxy 발색표

우주의 아름다운 색을 표현하는 갤럭시 세트입니다. 왼쪽부터 갤럭시 핑크, 갤럭시 바이올렛, 갤럭시 블루, 갤럭시 브라운, 갤럭시 블랙입니다.
갤럭시 바이올렛은 파란색과 자주색이 분리되면서 신비로운 느낌을 줍니다. 갤럭시블랙은 색은 오묘하게 검은색 느낌이 나는 파랑에 가깝습니다. 다른 색상은 영어로 적었는데, 갤럭시 로사가 이름이 예뻐 이것만 Pink 대신 Rosa로 적었습니다. 


2. Forest

Forest 발색표
Forest 발색표

나뭇잎에 내리쬐는 햇살과 우거진 숲의 그늘, 오솔길이 연상되는 포레스트 세트입니다. 왼쪽부터 포레스트 올리브, 포레스트 그린, 포레스트 블루, 포레스트 브라운, 포레스트 그레이입니다.
브라운과 그레이 색상과 이름이 안 맞는 것 같아 몇 번 다시 확인했네요. Forest Grey는 이름은 회색인데, 녹색과 갈색이 오묘하게 섞여서 정말 예쁩니다. (사진으로 잘 표현이 안되었네요)
 

3. Tundra 

Tundra 발색표
Tundra 발색표

척박하고 차가운 풍경이 생각나는 툰드라입니다. 왼쪽부터 툰드라 오렌지, 툰드라 핑크, 툰드라 바이올렛, 툰드라 블루, 툰드라 그린입니다.
핑크 색상은 신기합니다. 팔레트에서는 거의 검은색처럼 보이고, 발색도 검은색에 가깝지만 핑크가 있어요! 물을 많이 섞으면 더 예쁜 핑크가 보일 것 같습니다.

4. Desert 

Desert 발색표
Desert 발색표

Tundra와 Desrt는 색의 느낌이 비슷합니다. 둘 중 하나만 사려다 비슷한 것은 똑같은 것과 다르기 때문에 둘 다 사게 되었습니다. 차가운 툰드라와 다른 덥고 건조한 색상들입니다.
왼쪽쿠너 툰드라 그린, 툰드라 오렌지, 툰드라 옐로, 툰드라 브라운, 툰드라 그레이입니다.
Desert Green은 초록색과 채도 낮은 자주색이 섞인 색입니다. 과립화의 느낌도 멋지지만 이렇게 두 가지 색이 오묘하게 섞인 모양을 보니 정말 흐뭇합니다. 한때 두 가지 색이 섞여 나오는 잉크에 꽂여 사모으던 적이 있는데, 수채물감으로도 가능한 거였네요.

5. SHIRE

Shire 발색표
Shire 발색표

 우거진 숲이 연상되는 포레스트보다 안개 낀 호숫가의 풀밭이 연상되는 색상입니다. Shire 뜻을 찾아보니 전원지역에 해당하는 잉글랜드 중부 지역이라고 합니다. 이름과 색이 잘 어울립니다.
왼쪽부터 샤이어 옐로, 샤이어 올리브, 샤이어 그린, 샤이어 블루, 샤이어 그레이입니다.

세트마다 그린, 블루, 그레이 등 비슷한 이름을 가진 색상들이 전혀 다른 발색을 보이는 점이 재미있습니다.

전체 발색샷을 보니 색상들이 비슷해 보입니다. 역시 빨간색이 포함된 다른 세트도 갖고 싶군요. 다음 기회에 꼭….

 

| 그래뉼레이션 효과

 

그래뉼레이션 - 일반물감 비교
그래뉼레이션 - 일반물감 비교

왼쪽은 그래뉼레이션 물감, 오른쪽은 일반물감(홀베인)으로 그린 그림입니다. 물감을 진하게 바르고 물을 몇 방울 떨어뜨려 번지게 하였습니다. 번지는 모습을 비교하기 위한 그림으로, 좀 징그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뉼레이션 물감으로 칠한 그림은 종이결에 따라 안료가 뭉쳐 번진 것이 보입니다. 이런 특징을 잘 활용하면 정말 예쁜 그림을 그릴 수 있습니다. (나도 언젠간...) 그래뉼레이션 물감이 없어도 일반 수채물감에 그레뉼레이션 보조제를 사용하면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그래뉼레이션 물감으로 그린 그림
그래뉼레이션 물감으로 그린 그림

카디 페이퍼 황목에 Forest와 Shire 색상을 이용해 그린 돌단풍입니다. 솜씨가 부족해 좀 엉성하지만, 잎과 배경의 과립화 효과가 맘에 듭니다. 종이결이 일정한 것보다는 불규칙한 종이가 더 예쁜 것 같습니다.
 
이상 쉬민케 슈퍼 그래뉼레이션 물감의 리뷰였습니다.
 

반응형